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직접 했던 라섹 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라식이 아닌 라섹 수술을 했는지,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 수술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수술 후 주의사항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라섹 후기
작년 2022년 2월 11일 라섹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글작성일 기준 1년 5개월 차인 저의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천안에 있는 <김안과>에서 라섹 수술을 했습니다. 처음 수술 시에는 정말 눈도 못 뜰 정도로 아프고 괴로웠지만 1년이 지나 지금으로서는 매우 탁월한 선택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인들이 라식/라섹 수술 좋냐고 물어보면 저는 항상 적극 추천합니다. 그럼 제가 왜 라식 수술이 아닌 라섹 수술을 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라식 라섹 어떤 차이?
라식 수술은 라섹 수술보다 회복기간이 빠르며 통증기간도 더 짧습니다. 다만 안구건조증은 라식 수술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라식과 라섹은 둘 다 각막을 절삭하는 수술임은 동일합니다. 각막 두께에 따라 수술이 결정됩니다. 각막이 두껍다면 라식 수술을 진행하고, 각막이 얇다면 라섹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각막이 얇아 라섹 수술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다만 근시정도와 각막두께에 따라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라섹 비용
아마 가장 궁금하신 부분 중 하나가 비용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라식, 라섹 평균 비용은 대략 100~3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정확한 비용은 의료법상 공개할 수 없기도 하고 라식이냐 라섹이냐 어떤 기계를 사용하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에 이 부분은 직접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라섹 수술 방법
수술 전날
수술 전날에는 병원에 방문 시 먼저 수술 관련 검사를 여러 가지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눈의 상태를 꼼꼼히 검사한 후 라식, 라섹 어떤 게 적절한지 또는 수술을 진행할 수 없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이때 비용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설명 듣게 됩니다. 그렇게 수술을 확정 짓게 되면 다음날 또는 예약날에 바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저는 각막이 얇아 라섹 수술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수술 당일
수술 당일 병원에 도착하면 시력검사 안압검사 등등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검사를 모두 끝마치게 되면 의사 선생님께서 수술방법, 주의사항 등등 안내를 해드립니다. 그 후 수술방 앞 대기실에서 대기를 하게 됩니다. 차례가 다가오면 간호사님이 눈에 마취약을 넣어줍니다. 라식, 라섹 수술은 안약을 넣는 것만으로 마취가 이루어져서 마취에 대한 두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눈에 감각이 사라질 때쯤 차례가 되어 수술방으로 들어갑니다. 수술은 통증도 전혀 없이 눈만 뜨고 있으면 수술이 신속하게 끝나게 됩니다.
수술 직후
수술 직후에는 마취가 완전히 풀리지 않았기에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마취는 수술 후 약 1시간 뒤면 풀리기 시작합니다. 마취가 풀리고 나면 눈이 엄청 시려 눈물이 줄줄 흐릅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집에 도착하여 모든 빛을 차단합니다. 앞을 볼 수 없으니 혼자선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수술 2일 차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엄청 건조합니다. 라섹 수술을 하면 6개월 차 전까진 인공눈물을 10분에 한 번씩 넣어야 하며 처방받은 안약도 수시로 넣어줘야 합니다. 저는 이때 회복력이 좀 빨랐는지 태블릿을 조금씩 보기 시작했습니다.(이때 태블릿을 포함하여 눈에 빛이 들어가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니 따라 하시면 안 됩니다.) 월드컵이 한창일 때라 참을 수 없었습니다. 눈과 거리를 1.5m 정도 띄우고 선글라스까지 끼고 봤습니다. 정작 보이는 건 없습니다. 소리만 들릴뿐....
수술 7일 차
수술을 하게 되면 정기 검사일이 잡히게 됩니다. 7일, 14일, 30일, 90일, 180일, 1년 이런 식으로 예약이 잡힙니다. 7일 차 첫 정기검사일입니다. 7일 정도면 통증은 거의 사라지며 안구건조증만 남게 됩니다. 이때도 안약을 수시로 넣으며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병원을 방문해서 각종검사와 시력검사를 하게 됩니다. 시력검사 결과가 꽤 좋아서 만족했었습니다.
왼쪽 0.1 오른쪽 0.3 → 왼쪽 1.0 오른쪽 1.0 (시력증가폭은 개인차 가 있습니다)
수술 90일 차
수술한 지 세 달 정도가 지나면 이제 안구건조증만 남게 되고 불편함은 전부 사라지게 됩니다. 이때 시력검사를 했을 떼 소폭 증가했지만 더 이상의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왼쪽 1.0 오른쪽 1.0 → 왼쪽 1.2 오른쪽 1.2 (시력증가폭은 개인차 가 있습니다)
라섹 수술 후 주의사항
- 빛을 차단해야 합니다. 수술 초기에는 빛을 보게 되면 엄청난 통증이 몰려옵니다. 이럴 때는 아이스팩을 사용해서 눈마사지를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 취침 시에는 병원에서 지급해 주는 눈 보호대를 착용하고 잠을 자야 합니다. 베개나 이불에 눈이 감염되지 않게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 안약을 수시로 넣어서 안구건조증을 완화시켜줘야 합니다.
라섹 부작용
라섹 부작용으로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안구건조증과 빛 번짐 이 두 가지는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부작용입니다. 수술 전 없던 증상들이지만 수술 후 두 가지 증상 모두 나타나게 됐습니다.
마치며
저의 라섹 후기를 들려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수술을 고민 중이신 분들의 궁금증이 해결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다들 열심히 고민해 보시고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가진 뒤 수술을 진행하시길 바라며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6호 태풍 카눈 예상 경로와 최신 정보 태풍 란 정보까지 (0) | 2023.08.06 |
---|---|
돌싱을 위한 러브 버라이어티, 돌싱글즈4 첫 방송 리뷰 (0) | 2023.07.30 |
여름 휴양지 추천, 가볼만한곳, 여름휴가, 태안, 보령, 아산, 원골농원 (1) | 2023.07.13 |
아이유, 션 지목에 아이스버킷챌린지 참여, 루개릭병 인식개선, 착한 선행 (0) | 2023.07.11 |
반려묘를 처음 키우는 당신을 위한 꿀팁! 고양이를 사랑스럽게 키우는 비밀 노하우 (0) | 2023.07.11 |